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습관만들기

10. 건강한 습관만들기

by 구름과바위 2021. 10. 29.

A. 삶이 답답하고 불안할 땐, 습관 돌아보기

대한민국에서 50이라는 나이는 참 힘든 나이인 것 같습니다. 위로는 부모님을 모셔야 하고, 아래로는 아이들을 키워야 하지만, 직장이나 벌이는 줄어들거나 없어질 수 있는 벼랑 끝에 서 있는 나이입니다. 위를 보아도, 아래를 보아도, 옆을 보아도 캄캄한 어둠뿐, 출구를 찾기가 힘든 나이입니다. 무작정 뭔가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것도 쉽지 않고, 무엇을 해야 할지도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50대를 준비하는 건강한 습관 만들기는 2019년 국가건강검진 결과표의 빨간색 경고 글자가 계기가 되었지만, 애초 50이라는 나이에 대한 불안감이 있었기에 움직일 수 있었습니다. 아마,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없었다면, 습관 만들기를 꾸준하게 할 수는 없었을 겁니다.

삶이 답답하고, 미래가 불안한데 왜 습관이었을까요? 투잡을 하거나, 새로운 일을 찾거나, 부동산이나 증권투자를 할 수도 있는데, 왜 습관이었을까요? 저는 우리의 삶이 습관 자체라고 생각합니다. 습관이 지금의 나를 만들었고, 앞으로 나도 만들어 갈 거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내 삶이 불안하고, 불만족스럽고, 답답하다면, 그건 내 습관이 만들어 낸 결과물일 겁니다. 그러니, 습관을 바꾸지 않고, 투자나 투잡을 한다면, 생활이 다소 풍족해질 수는 있겠지만, 인생이 바뀌지는 않을 겁니다. 가난한 습관에서 부자습관으로 바꾸는 길만이 인생을 바꾸는 유일한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조금은 느리고, 조금은 돌아가는 길이 될지 몰라도, 습관을 바꾸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B. 지금까지 바꾸거나, 만들어 온 습관들

50대를 준비하는 건강한 습관 만들기는 2019년부터 시작했는데요, 시작은 체중관리였습니다. 85Kg이었던 몸무게를 70Kg대로 줄이고 싶었습니다. 몸무게를 줄이는 일은 단순한 다이어트가 아니라, 습관 만들기를 계속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는지, 스스로를 평가하는 시금석과 같은 일이었습니다. 몸무게를 줄일 수 있다면, 다른 것도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처음으로 시도한 일이 과일과 야채 먹기, 라면과 프림 커피 끊기, 밀가루 음식 줄이기, 밥양 줄이기였고, 달리기 하기였습니다. 다행히, 꾸준하게 이들 습관을 지금까지 유지하거나 강화할 수 있었고, 덕분에 현재는 72~74Kg까지 몸무게가 줄었습니다. 허리사이즈는 36에서 32로 줄었고요. 대략 2년 정도 걸렸습니다. 다이어트 프로그램 등 극단적인 다이어트를 한다면, 서너 달 만에 도 이룰 수 있는 성과라고도 할 수 있겠지만, 습관 바꾸기를 통해서 천천히, 꾸준히 이루어낸 성과이기에 저에게 큰 의미가 있습니다. 

C. 앞으로 바꾸거나, 만들어 갈 습관들

50대를 준비하는 건강한 습관 만들기의 첫 번째 목표인 체중감량은 어느 정도 성공적으로 자리 잡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두 번째, 세 번째, 네번째 습관들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바꾸거나 만들어 가고 싶은 습관들은 우선, 글쓰기습관입니다. 궁극적으로는 글쓰기를 통해서 수익을 만들어 내고 싶습니다. 블로그글쓰기, 크몽에 PDF전자책 올리기, 블로그광고수익등을 만들어 내고 싶습니다. 그래서, 하루에 3천자 이상의 글을 쓰는 습관에 도전중입다. 세번째 습관은 영어 공부하는 습관입니다. 영어공부의 목표는 영어로 글쓰기입니다. 궁극적으로는 영문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습니다. 

D. 습관 전문가

궁극적으로 습관 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말이나 글로만 떠드는 전문가가 아니라,  몸으로 경험하고, 변화를 겪고, 결과를 이루어가면서, 실질적으로 나와 다른 사람들의 인생에 도움이 되는 습관을 만들고 바꾸어 갈 수 있는 영향력있는 습관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이 블로그가 그 첫걸음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이 블로그에 습관 전문가를 향해서 걸어가는 제 발자국을 남기고자 합니다. 누군가는 알고 있는 사실이고, 누군가에는 말도 안 되는 일이라고 여겨질 수 있는 일일이지라도, 누군가에게는 반드시 도움이 되고, 인생을 바꿀 수 있는 기회나 계기가 될 수 있는 블로가 되기를 희망하면서, 50대를 준비하는 건강한 습관 만들기, 열 번째 글을 마무리합니다.

 

댓글0